◆생활정보

(정보)..신비의 열매 ‘여주’ 그 효능을 벗긴다/보건신문 |

벼리맘 2010. 7. 12. 00:17
 
 

인슐린 유사물질 함유 혈당조절 … CLA는 항암.면역증진에 체지방 감소까지

정소영 기자, webmaster@bokuennews.com

등록일: 2009-03-02 오후 4:29:04

 
강력한 혈당조절은 물론 항암, 면역증진 효과로 인해 전세계에서 각광받고 있는 여주.
아시아에 널리 서식하는 박과식물

학명이 ‘Momordica charantia linn’인 여주는 오키나와 방언으로 ‘고야’ 라고도 불리며 주로 열대 아시아 지역에 널리 서식하고 있는 박과식물로 세계적인 장수촌 중 하나인 오키나와에서 예로부터 건강식품 소재로 사용되고 있다. 주요 성분은 과실에 함유돼 있으며 분자량 약 93.7KDa 정도의 펩타이드성 물질인 카란틴을 주성분으로 하고 있다.

인슐린 분비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베타세포를 활성화시키는 것은 물론 그 자체에 다수 함유된 인슐린과 같은 효능의 물질이 궁극적으로 혈당 조절에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즉 여주는 인슐린 분비에 의한 효과보다는 간 내에서 당 이용을 증가시켜 혈당을 조절한다고 보고됐다.

그리고 chen 등은 여주의 추출물을 투여시 인슐린 저항성과 혈중 인슐린과 펩틴 농도는 감소하고 체내 지방중량을 감소 시킨다 해 당뇨뿐만 아니라 고지혈증의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고 했다. 또한 conjugated linoleic acid 가 함유돼 있고 peroxisome proliferator-acctivated receptors(PPAR)를 활성화 시키고 acyl coA oxidase의 활성을 증가시켜 체내 지방의 연소를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다.

필리핀 지방보건협회(AMHOP)는 이에 대해 여주(AMPALAYA)라는 과일이 약물치료 대체요법으로 상용될 수 있다고 밝혔다. 필리핀에서 당뇨치료의 대체요법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이유는 당뇨 발생률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AMHOP 는 지난 2001년 제 2형 당뇨병이 아.태지역 및 전세계로 확산되자 범국가적 대국민 당뇨병 홍보캠페인을 펼치기도 했다. AMHOP가 선택한 방법은 ampalaya(비터메론)와 혈당량 조절을 위한 운동이었다.

필리핀에서는 오래전부터 다양한 질병의 민간요법으로 여주를 사용해왔지만, 이 과일의 혈당량 조절효과가 밝혀진 것은 최근의 일이다. 필리핀 보건부까지도 여주의 사용을 권고하고 있다. 아바드 박사는 “수많은 환자에게 시도해본 결과, 증세가 호전되는 것을 발견했다”며 메트칼리뷴 아시아판 4월15일자에 여주에 함유된 물질들이 췌도세포의 인슐린 생산기능을 촉진시킨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혈당치, 혈압, 혈중지방 저하!

여주에서는 인슐린 유사물질 ‘펩티드P’가 풍부하게 포함돼 있다.
때문에 혈당치의 조절에 도움이 되는 것이 최근의 연구로 밝혀져 식물인슐린(P-인슐린)이라고 한다. 일본에서는 “여름하면 고야(여주)”라고 말할 정도다. 일본의 장수촌인 오키나와 사람들은 자외선이 강함에도 불구하고 피부 연령이 낮다고 보고되고 있다.

여주에는 혈당저하, 강압, 지방대사 촉진, 이뇨작용에 우수한 효능이 있다. 일본에는 여주를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변비, 비만, 아토피, 녹내장에 적극 추천하고 있다. 여주의 당뇨병에 대한 효과는 다른 어떤 식품보다도 커서 ‘먹는 인슐린’이라고 해도 결코 지나치지 않다고 한다.

또한 부작용도 전혀 없다. 식물인슐린과 카란틴이라는 성분이 여주에 내재돼 있고 식물인슐린은 체내에서 인슐린과 비슷한 작용을 하는 펩타이드의 일종으로 여주의 열매와 씨에 많이 달려있다. 식물인슐린은 간에서 당분(포도당)이 연소되도록 돕고 또한 포도당이 체내에서 재합성되지 않도록 함으로써 당뇨병 환자의 혈당치를 낮추는 작용을 한다.

카란틴은 인슐린이 분비되는 췌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는 지용성 성분이다. 이들 두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여주가 최근 당뇨병 환자수가 크게 늘고 있는 세계 각국에서 연구자들로부터 주목받고 있다.
여주를 먹으면 당이 근육에 잘 흡수돼 체내 에너지 연소 효율이 높아진다. 그렇게되면 당뇨병 환자 특유의 무력증이 개선된다.

게다가 여주에는 비타민C나 베타카로틴 같은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당뇨병의 합병증인 건망증이나 심근경색, 뇌졸중 등의 혈관성 질환에 대한 예방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20년 전부터 당뇨를 앓고 있던 한 남성은 관동맥이 막히는 협심증으로 인한 발작 때문에 4번의 대수술을 받아 생사의 갈림길에 있었다고 한다. 인슐린 주사를 맞으면서 합병증까지 온 상태에 여주로 만든 제품을 먹고 하루하루 쾌적하게 보내고 있다고 한다. 최고350mg/dl 이었던 혈당치가 120mg/dl로 신장병까지 개선됐다.

여주의 주요성분 CLA란?

conjugated linoleic acid (이하CLA)는 1987년 University of Wisconsin Madison의 Dr.Panza연구팀에 의해 밝혀진 항돌연변이 물질로서 fined ground beef에서 항암활성을 검색하던 중 우연히 분리된 이래 꾸준히 연구돼 온 물질이다.

그 이후 여러가지 낙농식품이나 반추동물의 육질에도 함유돼 있는 것으로 밝혀져 활발한 연구가 진행돼 왔다. CLA는 천연식품에 극히 미량 존재하기 때문에 현재는 주로 유기합성법에 의해 생산해 각종 제품개발에 이용하고 있다.

그 생리 활성에 대해 이미 200편 이상의 논문이 발표됐고, 항산화, 항암, 항동맥경화, 면역증진, 체지방 감소 등에 대한 효과가 이미 입증됐다.

현재 미국, 유럽 및 일본에 다이어트나 체지방 감소 근육강화와 관련된 CLA의 이성질체 중 다이어트와 관련된 이성질체는 trans-10, cis-12이다. 항암효과에도 뛰어난 CLA는 바로 햄버거용 소고기에 포함된 항암물질을 Scanning하는 과정에서 발견됐다.

CLA는 여러가지 유발인자로 인한 항암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CLA는 지방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rat의mammary carcinogenesis에 관한 연구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어 이를 암에 대한 예방 및 치료제 효과가 보고되고 있다. 동물실험과 더불어 human cancer cell을 이용해 CLA의 항암효과를 구명하는 연구에서도 최근 괄목할 만한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다.

당뇨병에 대한 효능

당뇨병에 걸린 쥐로 실험한 결과 CLA가glucose에 대한 내성을 원래의 상태로 회복시키고 인슐린의 수준을 높일수 있다는 것이 보고됐다. 또한 CLA는 지방조직에서 PPARy를 활성화하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했고, CLA가 당뇨병의 치료와 예방에 주요한 물질로 사용될 것으로 추정된다.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

CLA는 토끼의 혈중 LDL cholesterol과HDL cholesterol, total cholesterol과 HDL cholesterol의 비에 있어서 유의성 있는 축적 감소효과를 보였다. 또한 동물실험 결과 대동맥 경화증이 억제된다는 보고가 있었다.

일본 도쿄의과대학 연구진은 선천적으로 혈당치가 높은 쥐들에게 일정 농도의 여주 추출 엑기스를 먹인 결과 1주일 만에 혈당치가 내려갔다고 보고했다. 방글라데시에선 사람을 대상으로도 시험했다. 당뇨병 환자 100명(35∼73세)에게 여주 추출물을 섭취하고 포도당 부하 시험을 실시한 결과 포도당 부하 전과 마찬가지로 부하 후에도 혈당치가 떨어졌다. 

또한 여주엑기스를 당뇨병 환자들에게 매일 섭취하도록 하면서 혈당치를 재 본 결과 11일 만에 환자의 혈당치가 약 10% 떨어졌다는 보고도 있다. 일본스즈카 의료과대학 연구진(미우라) 등의 연구로 밝혀진 내용이다.

인슐린 저항성으로 인슐린은 충분히 분비되는 데도 그 작용이 약해서 혈액 속에 있는 당이 세포 속으로 잘 유입되지 않는 상태에 여주가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 작용이 있다고 발표했다. 또한 고지방식을 먹인 흰쥐에 여주를 첨가한 결과 인슐린 저항성이 개선되고 혈청 인슐린 수치가 낮아졌다. 뿐만 아니라 당뇨쥐에게 여주 추출물 분말을 공급한 결과 공복혈당이 48% 감소했다는 결과도 나와있다.

여주의 성분은 체라틴, 카로틴, 칼륨, 칼슘, 마그네슘, 철, 비타민C, 나이아신, 엽산, 판토텐산, 공역리놀산, 식물섬유, 모모르데시린 등이다. 혈당강하와 암의 억제, 진통, 활성산소의 억제, 눈의 건강유지, 건위, 정장, 피부의 노화방지, 콜레스테롤치 강하, 감기 예방, 변비 개선, 면역증강 등이 있다.
 

특수 추출기술로 효과 극대화

효능을 극대화하기 위한 저온(관련 효소의 활성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다. 항스트레스, 뇌신경 세포보호, 혈관 확장, 지질대사 개선에 좋다.

 

정소영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