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일상

은제품에 묻은 때는 토마토케첩으로 말끔히~

벼리맘 2012. 11. 6. 07:20

 

은제품에 묻은 때는 토마토케첩으로 말끔히~

 

 

은제품은 공기와 접촉하면 이렇게 검게 변하지요.

먼저 살던 집은 장식장이 유리문이 있어서

은제품을 보관하기가 좋았는데 지금은 장식장에 문이 없어서 자주 닦아야 해요.

 

은제품 자주 닦는거 사실 엄청 귀찮거든요ㅡ,,,히~

그래서 뭐 쉽게 하는 방법이 없나 하고 인터넷 찾아보니

은제품은 아니고 녹슨 메탈 녹제거에

토마토나 케첩을 이용한다고 하길래 어디 은제품에도 한 번 해 보자 하고서

 

실시~!!

 

 

우선 은 함량 70%인 촛대입니다.

 

 

 

촛대는 특히 아래부분, 무늬를 새기느라 판 홈 부분이

잘 닦이지를 않거든요.

그래서 우선 토마토 케첩을 발라 보기로 했어요.

 

 

 

너무 불쌍하게도 집에 케첩이 없어서 햄버거집에서 가져온 걸로..ㅎ

 

 

 

 

작은 거 하나지만 필요한 곳은 다 발라지네요.

바르고 정확히 1시간 뒤에 알람이 울리게 맞쳐놓았어요.

 

 

그리고 이번에는 토마토를 갈아서 해 볼거에요.

여기 대만은 토마토 무지 비싸요.

그저께 유기농 토마토 쥐방울만한거 6개에 우리 돈 8000원 줬어요.

 

 

토마토가 이리 금값이니 이 실험이 꼭 성공해야하는데,,,,

그래서 정성들여서 강판에다가 직접 갈았어요.

뭐든지 귀해야지 대접을 받는 것 같군요,,,ㅎ

 

 

촛대 2개를 한 개는 토마토 한 개는 케첩,,,

이렇게 아주 정성껏 발라 놓았어요.

케첩은 양이 좀 작아서 홈파진 곳에만 발아줬어요.

 

 

그대신 토마토는 하나를 갈았어도 국물이 많이 흘러서 마구 흘러 내리네요.

 

 

정확히 1시간 뒤에 씼었어요.

은제품은 빛이 비쳐서 사진으로는 정확하게 잘 안보이네요,,,ㅠㅠ

 

 

보이시지요, 맨 눈으로도요?

아까 홈에 끼여있던 때가 얼추 다 빠졌어요.

 

 

그런데 문제는 케첩이 흘러 내려서 그만

때가 닦인 곳과 안닦인 곳이 얼룩처럼 되었네요.

 

저는 깜짝 놀랐어요.

혹시나 은제품이 케첩때문에 얼룩이 져 버린 건 아닌가 하구요...

 

 

이 일을 어쩌나 하고 잠시동안 얼마나 놀랐는지요...ㅎ

 

 

토마토와 케첩물기가 흘러서 얼룩이 진 자리

알고보니 물기가 닿은 곳은 때가 닦여서 얼룩처럼 보임.

 

 

그러나 은세정제로 닦아보니 아주 깨끗해 졌어요,,,야호~!!

 

 

 

케첩을 바른 촛대와 토마토를 바른 촛대를 비교해 봅니다.

 

 

토마토를 바른 촛대보다가 케첩을 바른 촛대가 훨씬 더 깨끗해 졌어요.

 

 

 

케첩의 효과가 아주 괜찮네요.

 

 

그래서 힌트를 얻어서 이렇게 무늬가 들어간 제품들을

다 케첩을 발라서 닦었어요.

요즘은 금값 덕분에 은값도 많이 올라서 귀하신 몸들인데..ㅎ

 

 

어떠세요?

아주 깨끗이 닦였지요?

은세정제를 조금만 뭍여서 문지르니 그냥 쓱쓱 때가 지워지네요.

 

 

 

 

이번에는 또 은접시를 실험해 볼려구요. 은접시는 은 함량이 92.5% 입니다.

혹시나 홈이 없으니 토마토로 잘 닦여질 것 같은 느낌...

 

 

 

아깝지만 또 그 비싼 토마토를 하나 갈았어요.

 

 

그리고 한 쪽에는 은접시의 무늬에 조금 남은 케첩을 바를려구요...

 

 

이렇게 한 쪽 무늬에 꼼꼼하게 케첩을 발라주었지요.

 

 

 

 

요기 사진에서 짙은 부분은 케첩, 옅은 부분은 토마토.

 

 

그리고 접시 바닥엔 토마토로,,,

 

 

 

그런데 실험결과, 역시 케첩이 잘 닦이는군요.

메탈에 생긴 녹은 토마토로도 잘 닦인다고 하는데

은에 묻은 때는 녹이 아고 오염이라서 아마 잘 안되나 봅니다.

그대신 케첩으로 아주 많이 지워지니

앞으로는 무늬있는 쪽 닦을 걱정 안해도 되겠더라구요.

 

 

 

이 은접시는 무늬가 없으니 그냥

은 세정제 조금 뭍혀서 문질러 주기만 하면 이렇게 깨끗해요.

 

 

 

무늬 있는 접시 다시 비교.

케첩 바른 쪽이 훨씬 깨끗이 닦였지요?

 

 

 

전체샷입니다.

 

 

전체를 깨끗이 닦은 모습.

은접시가 흡사 거울같으네요.

 

 

그래서 신나게 은제품 다 닦았어요.

 

캄보디아의 대표적인 은공예품.

큰 것은 안닦은 상태고, 작은 것은 닦은 상태..

그리고

저 바닥에 있는 거울 보이지요? 새카맣게 때묻은 은거울..

 

 

 

히~, 은거울도 말끔하게 아주 잘 닦았습니다.

토마토 케첩으로 이리 쉽게 닦이는 줄 알았으면 진작에 닦을 걸,,,ㅎ

 

 

이 꽃그릇(?), 캔디함(?),,,

저는 주로 식탁에 꽃을 꽂을 때 쓰는 것이라서,,,

이 그릇도 아주 깨끗이 닦었어요.

 

 

사실, 여기 무늬 새겨진 곳을 닦기가 만만찮았는데

토마토케첩 덕분에 아주 쉽게 닦을 수가 있었어요.

이렇게 쌔카맣던 것을 ,,,,아주 깔금하게 처리했어요.

 

 

 

물론 케첩만으로는 다 닦기는 어렵지만

케첩을 씻어내고 은세정제로 슬쩍 한 번 얼룩 제거 정도로만 해 주면 오케이~~

한국에 두고온 은 사진액자니 뭐 은장식품도

앞으로는 이렇게 토마토케첩으로 간단히 닦을 수 있어서 아주 좋으네요.

 

 

                            왼쪽은 닦기 전 모습                                                               오른 쪽은 케첩으로 닦은 후.                       

                                                   

 

 

 

일단 무늬 있는 쪽만 케첩으로 닦고서

은세정제로 전체를 닦은 모습

 

은 함량이 92.5%라서 무게감도 느껴지고

색깔도 무척 아름답다.

 

 

 

역시 92.5% 함량의 은접시

 

 

이 접시도 은함량이 92.5%이지만

은의 질이 다른 것들보다가 좀 떨어지는 듯하게 느껴짐.

 

지금까지 폭풍은닦기였습니다.

 투철한 실험정신을 발휘한 토마토나, 케첩으로 은제품 닦기를 마칩니다.

 

 

[베스트 감사합니다.]